고스트스튜디오(950190) : 소셜카지노 등의 모바일게임 업체

고스트스튜디오는 10년 넘게 축적한 글로벌 소셜카지노 게임 경쟁력과 신규 콘텐츠 부문 성장성을 바탕으로 매우 견조한 재무구조를 유지 중입니다. 특히 환율 우호적 환경과 안정적 배당, 자사주 소각 병행 등 주주환원 정책은 보수적 투자자에게 안정감을 줍니다. 다만 콘텐츠 부문의 초기 투자 부담과 해외 매출 집중에 따른 환율 및 규제 리스크는 감안해야 합니다.
기술적 분석과 재무지표가 모두 긍정적이며, 7,000원 전후 분할 매수 전략으로 진입해 11,000원대 매도 목표를 설정하는 보수적 전략을 추천합니다. 장기 모멘텀도 탄탄하며, 중장기 성장 가능성을 높이 평가합니다. (2025. 11월)

■ 고스트스튜디오 주요 사업 내용

글로벌 게임 및 콘텐츠 전문 기업으로, 모바일/PC용 소셜 카지노와 캐주얼 게임 개발 및 서비스를 주력 사업으로 합니다.
대표 게임으로는 ‘클래식 베가스 카지노’와 ‘솔리테르’ 시리즈가 있으며, 웹툰·웹소설 플랫폼(미툰, 미노벨) 운영 및 드라마·영화 콘텐츠 제작도 병행합니다.
최근에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당신이 죽였다’를 제작하며 영상 콘텐츠 부문의 성장도 꾀하고 있습니다.

■ 최대주주 : 미투온 외(53.60%)

■ 상호변경 : 미투젠 -> 고스트스튜디오(23년10월)

■ 사업 구조 ∙ 수익모델 ∙ 성장전략

  • 사업 부문별 매출 비중 및 영업이익 구조
    • 게임 부문이 전체 매출의 약 70%를 차지하며, 해외(북미, 유럽, 호주)에서 대부분 매출 발생.
    • 콘텐츠 부문(웹툰, 영상 등)은 성장 초기 단계로, 지속적 투자와 흥행 리스크 내포.
    • 주요 수익은 광고 및 인앱결제(IAP) 모델에 기반하며, 플랫폼 다변화 및 IP 활용(웹툰→영상화)로 확장 중.
  • 매출원 국내·해외 비중 분석
    • 해외 매출 비중 70% 이상으로 환율 변동에 민감하지만, 현재 원화 약세가 수익에 긍정적으로 작용 중.
    • 국내 매출은 주로 콘텐츠 플랫폼 및 IP 활용 부문에서 점진적 확대 중.
  • 경쟁사 비교 (국내 TOP3 및 글로벌)
    • 고스트스튜디오는 글로벌 OTT시장과 게임 시장 양쪽에서 틈새 경쟁력 갖추며 성장 중.
기업명주요 사업해외매출 비중시가총액 (억 원)특징
고스트스튜디오소셜카지노, 웹툰, 드라마70% 이상약 1,134게임·K-콘텐츠 융합, 해외 집중
더블유게임즈카지노 게임중간3,000대 이상국내 소셜카지노 강자
넷마블모바일게임 전반높음20조 원 이상대형 글로벌 퍼블리셔
Playtika(글로벌)소셜카지노높음상장 미국세계 최대 소셜카지노 기업

■ 재무 현황 및 수익성 분석

구 분2022202320242025/06월
매출액981991857208
영업이익29325115439
영업이익(발표기준)29325115439
당기순이익2492118228
지배주주순이익2592218631
비지배주주순이익-10-9-3-2
자산총계1,2351,6611,9191,934
부채총계87131347414
자본총계1,1481,5301,5721,520
지배주주지분1,1261,4991,5461,493
비지배주주지분22312727
자본금697709808746
부채비율7.578.5722.0927.26
유보율101.71111.8499.35100.24
영업이익률29.925.3317.9818.78
지배주주순이익률26.3622.259.9914.83
ROA19.4414.614.595.76
ROE22.2516.815.638.24
EPS(원)1,9051,624631234
BPS(원)10,35111,06011,86611,473
PER6.596.9513.94
PBR1.211.020.740.88

■ 배당 및 주주환원 정책 (전자공시 기반)

  • 과거 5년간 배당 추이는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2년 최고점 이후 2023년과 2024년에는 배당금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이와 같은 추세는 사업 확장과 콘텐츠 투자로 인한 재투자 규모 확대 및 실적 변동성 증가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연도배당금 (원)
20201,152
2021945
20221,307
2023678
2024477
  • 배당성향 및 시가배당률
    • 배당성향과 시가배당률은 공식 공시 자료에 따라 다소 변동성이 있으나, 최근 몇 년간 평균 배당수익률은 약 4~5% 수준으로 나타나 투자 매력의 한 측면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 2024년에는 연결 당기순이익의 40% 이상을 현금배당에 할당하는 정책을 공시하였으나, 배당금 총액은 전년 대비 축소되는 경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 자사주 매입 및 기타 주주환원
    • 최근 5년 내 자사주 매입 규모는 7,416주로 아주 제한적이며, 자사주 매입보다는 배당을 통한 직접적인 주주 환원에 집중하는 모습입니다.​
    • 배당 정책의 변화 가능성은 공식적으로 명확히 언급하지 않았으나, 안정적 배당 유지를 위해 실적과 현금흐름 추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음이 전자공시 등을 통해 확인됩니다.

■ 산업 ∙ 경영환경 (SWOT)

  • 글로벌 소셜카지노 및 모바일 게임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이나 경쟁 심화 중.
  • 환율 변동(원달러 1400원대 이상)은 매출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으나, 비용 증가 리스크도 내포.
  • 규제 측면에서 국내외 온라인 게임 및 인터넷 콘텐츠에 대한 관리 강화 가능성 존재.
  • 최근 중국 한한령 해제 기대감이 K-콘텐츠와 게임 산업 확장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
구 분주 요 분 석 내 용구 분주 요 분 석 내 용
강점
(Strengths)
– 글로벌 소셜카지노 시장에서 축적한 10년 이상의 운영 및 개발 노하우
– 게임·웹툰·영상 콘텐츠를 아우르는 밸류체인 구축
– 견조하고 안정적인 재무구조와 현금흐름
– 고환율 효과에 따른 원화 수익 상승
– 순수 자본 위주의 저부채 경영
약점
(Weaknesses)
– 콘텐츠 부문에서 초기 투자 부담과 흥행 성공 불확실성 존재
– 국내외 주요 대형 플랫폼과 직접 경쟁에는 한계
– 게임 장르 포트폴리오 다양성 부족
– 매출의 70% 이상이 해외 의존으로 환율 및 규제 노출 위험
– 상대적으로 낮은 시장 인지도
기회
(Opportunities)
– K-콘텐츠의 글로벌 인지도 상승과 OTT 시장 확대
– 블록체인 및 스테이블코인 기반 신규 결제 시스템 도입
– 한한령 해제에 따른 중국 시장 진출 기회
– AI 및 데이터 기반 자동화 시스템 도입으로 운영 효율화
– 신규 IP 및 플랫폼 확장으로 수익 모델 다각화
위협
(Threats)
– 경기 침체 및 글로벌 규제 강화에 따른 콘텐츠 산업 영향
– 경쟁사의 대형 프로젝트 및 투자 증가에 따른 시장 점유율 압박
– 원자재, 인건비 상승에 따른 비용 증가 압력
– 환율 급변 시 수익성 변동성 확대
– 기술변화에 따른 제품 라이프사이클 단축 위험.

■ 최근 공시•이슈•ESG

  • 2025년 3분기 연결 매출 209억, 영업이익 43억 기록, 전년 대비 성장.
  • 넷플릭스 오리지널 ‘당신이 죽였다’ 흥행으로 영상 콘텐츠 성장 기대감.
  • 자회사 ㈜조프소프트 지분 100% 편입, 콘텐츠 사업 확대.
  • ESG 경영 강화와 회계 투명성 유지 노력 중.
  • 주주총회에서 40% 이상 현금배당 및 자사주 매입 지속 결정.

■ 차트 기술적 분석

  • 5년간 주가 변동성 높으나 2025년 들어 점진적 상승세.
  • 장기 이동평균선 상에서 주가가 안정화되는 모습.
  • 거래량은 분기별 실적 발표 시 증가하는 패턴.
  • 기관 및 외국인 투자자 수급은 보수적이며 매수세 유지 중.
  • 최근 고환율과 콘텐츠 성장 기대에 따른 모멘텀 확보.

■ 향후 1년 주가 시나리오

시나리오조건예상 주가 범위 (원)확률 (%)
상승글로벌 콘텐츠 흥행 지속, 환율 안정9,000 ~ 12,00040
중립게임 부문 유지, 콘텐츠 투자 안정7,000 ~ 9,00040
하락환율 급변, 경쟁 심화 및 투자 부담5,500 ~ 7,00020

■ 투자전략 제안

  • 매수: 분할 매수 권장, 7,000~8,000원 구간에서 비중 확대, 6,500~7,000원에서 저가 매수 기회 활용.
  • 매도: 목표 주가는 11,000원, 부분 매도는 10,000원 이상, 전량 매도는 12,000원 돌파 시 고려.
  • 리스크 관리: 약 6,200원 이하 손절 설정, 포트폴리오 내 비중 10% 이하 유지 권장.

■ 단기•중기•장기 모멘텀 & 리스크

구분모멘텀 요소리스크 요소
단기3분기 실적 반등, 콘텐츠 글로벌 흥행시장 변동성, 단기 환율 영향
중기웹툰·영상 콘텐츠 성장, AI 자동화 효율화투자비용 증가, 경쟁 심화
장기K-콘텐츠 글로벌 확산, 신규 IP 개발정책 규제 강화, 환율 변동성 확대

■ 향후 2~3년 손익 시뮬레이션

구분보수적 시나리오기준 시나리오낙관적 시나리오
매출액 (억 원)350450550
영업이익 (억 원)80110140
추정 PER6.55.54.5
목표주가 (원)7,0009,00012,000
  • 예상 투자 수익률 범위는 -10% 내외에서 +35% 중후반까지 가능.
  • 24.10 : 보통주 562,833주(60억원 규모) 소각 결정
  • 24.07 :
    • 보통주 556,808주(54.01억원) 규모 자사주 취득 결정
    • 보통주 19,701주(1.91억원) 규모 자사주 처분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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