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마린엔진은 HD현대 그룹 편입 이후 강력한 수주 증가와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지며, 중소형 선박용 친환경 엔진 분야에서 독자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전문기업. 글로벌 친환경 규제 강화가 성장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그룹 시너지로 해외시장 확장 기대가 크다.
다만, 단기적으로는 주가 변동성과 투자경고종목 지정에 따른 위험 요소가 존재하므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며, 장기적으로는 친환경 선박 엔진 수요 증가와 기술력 강화, 그룹 내 협력을 통한 사업 확장에 따른 안정적 성장 가능성이 높은 보수적 투자처로 평가된다. (2025. 07월 기준)
ㅇ 주요 사업내용
- 40년 이상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선박용 엔진 및 부품을 생산하는 전문기업
- 1986년부터 터보차저를 국산화하여 생산하고 있으며, 전 세계 조선소에 2만 대 이상의 터보차저를 공급
- 주요 제품군은 중소형 선박 추진용 엔진과 기자재이며, 크랭크샤프트 등 핵심 부품도 자체 생산
- 친환경 엔진 분야에서는 세계 최초 LPG 이중연료 엔진 시운전 성공과 ME-LGIP 엔진 생산 등 업계 선두 기술력을 보유
- 2024년 HD현대 그룹으로 편입되면서 그룹과의 시너지 효과를 통한 글로벌 시장 확대와 친환경 엔진 고도화를 추진 중
ㅇ 최대주주 : 에이치디한국조선해양(35.05%)
ㅇ 주요주주 : 피티제이호(20.75%)
ㅇ 상호변경 :
- STX엔파코 -> STX메탈(10년3월) -> STX중공업(13년1월) -> HD현대마린엔진(24년8월)
ㅇ 재무제표 및 주요 재무지표
- 2025년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 순이익 모두 크게 증가하며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성장
- 재무건전성도 안정적인 편이며, 지속적인 수주와 친환경 엔진 시장에서의 기술 경쟁력이 수익 개선을 견인하고 있다.
| 구 분 | 2023년 연간 | 2024년 연간 | 2025년 1분기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
|---|---|---|---|---|
| 매출액 | 2,444억 원 | 3,158억 원 | 830억 원 | 35.30% |
| 매출원가 | 2,020억 원 | 2,462억 원 | 666억 원 | 33.30% |
| 영업이익 | 184억 원 | 332억 원 | 103억 원 | 64.40% |
| 당기순이익 | 316억 원 | 758억 원 | 139억 원 | 106.70% |
ㅇ 사업모델과 성장성
- 주요 사업 수익구조
- 터보차저, 크랭크샤프트 등 핵심 부품 일괄 생산
- 친환경 이중연료 엔진 및 LPG 엔진 등 친환경 선박 엔진 개발
- 엔진 설계부터 제조, 판매, A/S까지 원스톱 서비스 제공
- 선박용 디젤 엔진 및 기자재 생산
- 성장 전략
- HD현대 그룹과의 협력으로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 및 해외 수주 고객 풀 확대
- 친환경 규제 강화에 따른 친환경 엔진 개발 및 공급 확대
- 원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부품 국산화 및 생산 효율화
- 선박 엔진 생산 포트폴리오를 중소형 선박용 엔진에 집중하여 전문성 강화
- 시장 점유율 및 경쟁사와의 경쟁 우위
- 선박 엔진 시장에서 국내 3사 체제 내 중소형 선박 엔진 분야 전문 생산자로서 독자적 입지 확보
- HD현대중공업(대형 엔진 1위), HD현대마린엔진(중소형 엔진), HD현대엔진(발전용 엔진) 3사로 사업 포트폴리오 다변화
- 친환경 LPG 이중연료 엔진과 ME-LGIP 엔진 등 기술적으로 업계 선도
ㅇ 배당정책 및 주요 주주 환원 정책
- HD현대마린엔진은 연간 배당을 실시하며, 투자자 사이에서 배당 정책이 다소 소극적이라는 의견도 있음
- 구체적 배당금 수준과 배당성향은 제한적 정보이나, 재무상태 개선과 수익성 향상에 따라 배당 확대 가능성이 기대됨
ㅇ 업종 및 시장 환경
- 경기 민감성 여부
- 조선 및 선박 엔진 산업 특성상 글로벌 경제 및 조선업 경기 변동에 민감
- 친환경 규제 강화로 친환경 엔진 수요 증가가 경기 변동성을 일부 완화하는 요인
- 글로벌 경제 및 트랜드 분석
-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 규제 강화로 친환경 선박 엔진 수요 급증
- 글로벌 조선업 호황과 친환경 에너지 전환 흐름 속에서 선박 엔진 시장은 성장 중
- 경영환경에 대한 SWOT 분석
| 구 분 | 주 요 분 석 내 용 |
|---|---|
| 강점(Strengths) | – 40년 이상 축적된 선박 엔진 및 부품 기술력 – HD현대 그룹과의 시너지 효과로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 가능 – 친환경 엔진 분야의 기술 우위 및 세계 최초 LPG 이중연료 엔진 시운전 성공 |
| 약점(Weaknesses) | – 배당 및 주주환원 정책 소극적 – 글로벌 조선 시장 변동성에 노출됨 – 비교적 중소형 선박 엔진 시장에 집중돼 다변화 제한 |
| 기회(Opportunities) | – 친환경 선박 엔진 수요의 급증 및 신기술 개발 기회 – HD현대 그룹 내 협업을 통한 수주 확대와 해외시장 진출 가속화 – 글로벌 친환경 및 디지털화 흐름에 따른 신사업 확장 |
| 위협(Threats) | – 국제 원자재 가격 변동 및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 – 경쟁 심화와 신흥 시장에서의 기술 경쟁 – 환경 규제 변화나 정책 안정성에 따른 불확실성 |
ㅇ 최근 경영 이슈 및 공시 사항
- 2024년 HD현대그룹 편입 후 신규 수주 급증 및 영업이익 전년 대비 85% 이상 증가
- 2025년 1분기 매출 830억 원, 영업이익 103억 원, 순이익 139억 원 등 안정적 실적 성장
- 2025년 6월 주가 변동성 확대 및 한국거래소 투자경고종목 지정, 단기 투자 리스크 존재
- 친환경 엔진 및 신기술 개발 관련 지속적 투자와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 진행
ㅇ 단기 및 장기 투자전략
- 단기 투자전략
- 단기적 주가 변동성 및 투자경고종목 지정으로 인한 리스크 관리 필요
- HD현대 그룹 시너지 효과 본격화에 따른 신규 수주 및 실적 모멘텀 점검
- 글로벌 경기 및 조선업 흐름, 친환경 규제 변동에 따른 영향 주시
- 장기 투자전략
- 친환경 선박 엔진 수요 증가 및 기술 경쟁력 강화에 따른 장기 성장 기대
- HD현대 그룹과의 협업을 통한 해외시장 확대 및 사업다각화 추진
- 원가 경쟁력 강화 및 고부가가치 부품 국산화로 수익성 제고 전망
- 배당 확대 및 주주환원 정책 개선 가능성 모니터링 권장
- 24.10 : 700억원 규모 유형자산 양도 결정 → 재무건정성 확보
- 21.03 : 수소 및 연료전지, 신재생에너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 → STX에너지솔루션 주식회사를 설립.
- 20.07 : 선박용 크랭크샤프트 제작 부문, 선박용데크하우스 제작 부문을 각각 물적분할 → 한국해양크래크샤프트(주), 한국해양선박데크하우스(주)를 설립.
- 19.02 : 회생절차 종결결정.
- 18.09 : 변경회생계획안 제출
- 18.08 : 플랜트사업을 물적분할해 세아STX엔테크(주)를 설립하고 지분 100%을 매각함.
- 17.01 : 회생계획 인가 결정.
- 16.08 : 회생절차 개시
- 14.01 : STX기업집단의 소속회사에서 제외.
- 13.01 : 엔진산업설비 및 플랜트사업 등을 영위하는 STX중공업을 흡수합병한 뒤 STX중공업(주)으로 사명 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