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바글로벌은 미스트·세럼 중심의 초고성장과 압도적 마진력, 비건·ESG 테마, 글로벌 성장성, 파격 주주우대 정책이 동시 구현된 국내 유일 프리미엄 뷰티기업입니다.
단기 오버행 · FI 구조 약점, 제품 다변화 등 꾸준한 경영과제가 존재하나, 장기적 브랜드 경쟁력·재무 안전성, 강한 현금창출력이 주요 투자포인트입니다. (’25년 8월 기준)
■ 주요 사업 내용
‘프리미엄 비건 뷰티’ 브랜드로, 화장품(미스트, 세럼, 선크림 등), 건강기능식품, 뷰티 디바이스를 전개합니다.
주력상품 ‘퍼스트 스프레이 세럼’이 미스트 시장 내 1위, 누적 5,000만병 판매.
전 제품 비건 인증 및 고가 프리미엄 소재(화이트 트러플 등) 강점.
국내외 온라인채널(홈쇼핑, 네이버, 올리브영)과 러시아·일본 등 글로벌 오프라인 매장을 통한 판매 확대가 특징입니다.
■ 최대주주 : 반성연 외(18.32%)
■ 사업 구조 ∙ 수익모델 ∙ 성장전략
- 매출 ∙ 수익 구조
| 사업부문 | 주요제품 및 서비스 | 2024년 매출 비중 |
|---|---|---|
| 기초 화장품 | 미스트, 세럼, 선크림, 마스크, 크림 등 | 54% 미스트 |
| 건강기능식품 | 식물성 저분자콜라겐, 멀티비타민 등 | 약 1% |
| 뷰티 디바이스 | 달바 시그니처 등 홈뷰티기기 | 0.30% |
- 성장전략
| 사업부문 | 성장전략 및 특징 |
|---|---|
| 기초 화장품 | 미스트·세럼 카테고리 독주, 고기능·비건 인증 신제품 런칭, K-뷰티 수출 강화 |
| 건강기능식품 | ‘비거너리’ 브랜드 통한 이너뷰티 신시장 진출, 제품군 확장 중 |
| 뷰티 디바이스 | 2024년 신규 출시, 글로벌 온라인 중심 확장 |
- 수익 모델 :
- 고마진 프리미엄 비건 포지셔닝, 직접 유통(자사몰+오프라인 병행) 통한 원가율 최소화
- 글로벌 수출 및 현지화(‘2+1 전략’: 미스트+주력 라인+현지 맞춤)로 신규 국가별 수익 다각화.
참고1) 키움증권 기업 브리프 : 달바글로벌
- 경쟁사 대비 강점 ∙ 약점
- 강 점
- 미스트/세럼 심층 포트폴리오, 비건·프리미엄 이미지, 높은 고객충성도.
- 캄보디아, 일본 등 해외현지 법인 전개 및 해외 주요 온·오프라인 채널 입점, 수익 구조 ‘탄탄’.
- 원가경쟁력, 설비투자 부담이 적은 OEM/외주 생산.
- 약 점
- 상장 후 일부 투자조합 락업 1~6개월 해제, 오버행(매도압력) 리스크.
- FI(재무투자자) 비율이 높아 장기 경영권 안정성 우려.
- 제품군 다변화 속도 완만(미스트 의존도 지속).
- 강 점
■ 재무상태와 수익성
- 최근 3년 재무제표 변동
| 연 도 | 2021 | 2022 | 2023 | 2024* |
|---|---|---|---|---|
| 자산총계 | 18,139 | 39,356 | 78,004 | 136,108 |
| 부채총계 | 9,942 | 37,664 | 62,490 | 34,039 |
| 자본총계 | 1,692 | 15,514 | 102,069 | (추정) |
| 매출액 | 145,205 | 200,802 | 309,063 | (추정) |
| 영업이익 | 14,616 | 32,446 | 59,845 | (추정) |
| 당기순이익 | 0 | 0 | 15,409 | (추정) |
- 매출, 이익 성장률: ’22~’24년 영업이익률 10.6%→19.4%로 급등, 글로벌 오프라인 진출 확대 덕분에 수익성 개선. ’25년 예상 매출 4,649억원(+50.4%), 영업이익 913억원(+52.6%).
- 부채비율, 재무건전성: ’24년 기준 부채비율 빠르게 하락, 차입금 ‘0%’, 현금성자산 풍부. 설비투자 부담 거의 없음, OEM 생산구조.
■ 배당 및 주주환원 정책
- 현금배당·자사주 매입·소각 모두 도입 선언, ’25년 주주총회 이후 실행 본격화 예정.
- 30억원 규모의 비과세 배당, 장기 주주 전용 자사몰 할인 등 국내 화장품 업계 최초의 ‘파격 우대 정책’으로 주주 환원 강화 약속.
- 상장 이후 주식 보유 기간별 등급화된 장기 투자자 우대도 적극 검토.
■ 산업 ∙ 경영환경 (SWOT)
| 구 분 | 주 요 분 석 내 용 |
|---|---|
| 강점 (Strengths) | – 독점적 미스트 시장 지배력 및 핵심 특허(트러페롤) – 글로벌 시장에서 고성장, 브랜드 인지도 및 마진력 – 온라인+오프라인 채널 동시 확장, 효율적 원가·유통구조 |
| 약점 (Weaknesses) | – 상장 직후 유통가능 물량 급증, 단기 오버행 리스크 – FI(재무투자자) 지분 높아 경영권 안정 우려 – 제품·사업 포트폴리오 다변화 속도 완만 |
| 기회 (Opportunities) | – 글로벌 프리미엄 비건 화장품 시장 성장 – 고부가 신규 라인 및 현지 특화제품 성공 가능성 – 글로벌 신시장(미국·유럽·아시아)에 현지화 마케팅 지속 |
| 위협 (Threats) | – 미국 관세·글로벌 경쟁 심화 – 경쟁 브랜드/신제품 출시에 따른 점유율 변동 – 주가 변동성 및 단기 매도압력 |
- 산업특성: ‘비건’, ‘친환경’ 및 ‘K-뷰티’, 모바일 뷰티·케어 트렌드, 수출 주도, 고부가 신제품 카테고리 확장 경쟁.kpmg+1
- 경영환경: 글로벌 성장률, 환율·관세 등 직면, 미스트 세럼 독주 체제 향후 유지 여부가 변수.
■ 최근 이슈 및 투명성
- IPO 상장(2025.05), 실적 및 브랜드 성장 기대감 반영 상장 첫날 70%대 주가 급등.
- 감사위원회, 이사회 제도 선진화·지배구조 투명성 개선.
- 전 제품 비건 인증, GRI·TCFD 등 글로벌지표 강화 추진, 친환경 소재 확대 등 ESG 경영 체계 본격화.
- 주주우대(할인몰, 현금배당+소각) 정책으로 투자자 신뢰 제고.
■ 투자전략 포인트
- 단기 실적 모멘텀: 해외 매출 폭증, 오프라인 채널 확장, 미스트/세럼 롱런.
- 중장기 전략: 프리미엄·신시장/신사업(뷰티디바이스, 이너뷰티), 고부가가치 제품 확대, 글로벌 사업기반 다각화.
- 핵심 리스크: 상장 후 락업 해제 오버행, 중장기 FI 지분율, 신시장·제품 성공 속도, 글로벌 관세/경쟁/환율.
- 장기 성장 포인트: 신규 시장 현지화, ESG/비건 신시장 성장,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 가치 레버리지.
- 25.05 : 북미·일본·러시아 중심 글로벌 확장 가속화